디지털 마케팅

키워드 리서치 방법 및 중요성 mangools vs 로워드

faxmind 2024. 12. 21. 17:12

키워드 리서치 방법 및 중요성 mangools vs 로워드

앞서 SEO와 PPC이 무엇인가에 대해 설명드렸다면, 이번 시간에는 키워드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키워드는 SEO, PPC 둘다 굉장히 중요한 요소로 손꼽히기 때문에, 키워드 찾는 방법과 중요성에 대해 알고계신다면 디지털 마케팅에서 더욱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1. 키워드 리서치의 중요성

키워드는 사용자가 어떤 것이 필요한지, 어떤 문제가 있으며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에서 부터 시작됩니다. 즉 관심사가 무엇인지와 어떤것이 필요한지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예를 들자면, 이 글을 보시는 본인이 어떤 것이 필요했고 어떤 글을 보고 어떻게 해결했는지만 생각해보셔도 금방 이해가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가치있는 키워드는 어떤 키워드일지 고민을 해보시면 사실 답은 간단합니다. 검색량은 많지만, 글의 수는 많지 않은 키워드를 찾는다면 SEO의 경우 상단에 올라갈 확률이 높으며, PPC(광고)의 경우 낮은 단가로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2. 키워드 찾는 구체적인 방법

사람들이 당장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찾으려면 무엇을 이야기 하는지 먼저 들여다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여러가지 커뮤니티 웹 사이트나 SNS에서 사람들이 무엇을 주제로 화내고 즐거워하는지 관심을 가져보신다면 어렵지 않게 좋은 키워드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2.1 검색량은 높지만 문서수도 높은 키워드

만약 내가 타켓팅한 키워드가 이미 있지만 이미 많은 글들이 즐비해있다면 바로 포기하기 보다는 롱테일 키워드로 찾아보시거나 연관된 키워드를 찾아보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2.2 타켓팅 키워드가 없을 시 

만약 이미 정해놓은 키워드가 없다면 이미 운영되고 있는 블로그 즉 경쟁사의 키워드를 분석해보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키워드 분석을 위해서만 찾아보시고 내용은 별도의 공부를 통해 글을 작성하셔야 합니다. 예를들면, '남자에게 좋은 음식'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셨을 때 많은 글들이 나오는데 이 글들을 적은 웹사이트는 어떤 다른글을 적었는지를 찾아보시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키워드 리서치 툴

이 글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이라고 할 수 있는 툴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보통 구글 키워드 플래너나 Ahrefs 또는 우버서제스트 등이 가장 유명하지만 키워드 플래너의 경우 자세한 리서칭이 불가능하며 다른 두 곳은 가격이 너무 비싸 많이 부담스럽다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키워드를 쓰는 것이 좋을지 바로 말씀드리겠습니다. 

3.1 Mangools 

Mangools는 한국어 뿐 아니라, 여러가지 언어를 언어에 대한 서칭이 가능하며 CPC나 DA, PA, CF, TF 등을 확인할 수 있어 디지털 마케터에게 정말 유용한 툴입니다. 잠시 DA, PA, CF, TF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DA는 도메인 권위 즉 도메인의 나이나, 콘텐츠의 질, 그리고 백링크를 통해 점수를 매긴 것이고, PA는 특정한 페이지의 권위로 역시 백링크 그리고 콘텐츠, 키워드와의 연관성으로 매겨집니다. CF와 TF는 마제스틱에서 매긴 점수인데요. CF는 웹사이트로 들어오는 수라고 보시면 되는데 얼만큼 백링크를 갖고있는가이며 TF는 신뢰도가 높은 사이트가 링크를 걸어주면 올라가는 점수로 질적으로 높을 시 나타나는 지표입니다. 

이 이외에도 경쟁 웹사이트를 분석하는 사이트 프로파일러, 백링크를 추적하는 링크마이너, 내가 쓴 글이 몇위인지 확인 가능 기능인 SERP watcher 등 내가 갖고있는 웹 사이트와 내 경쟁 웹사이트 분석에 용이한 툴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2 로워드

로워드는 워드프레스 강의로 유명한 '로알남'팀이 개발한 툴로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 사이에서는 굉장히 유명한 툴입니다. 가장 큰 특징은 '꿀통지수' (즉, 검색량은 높지만 웹문서는 적음)를 이용해 내가 쓰고 싶은 키워드가 쓸만한 키워드인지 확인하는데 굉장히 유용하며 그외에도 실시간 검색어(네이버와 구글의 실시간 검색어 제공), 애드클리커(글을 추가로 보려면 유도한 버튼 클릭), 사이트 진단 등 굉장히 유용한 기능이 있습니다. 

4. 글을 마치며

이번 시간에는 키워드 리서치 방법 및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제가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두 개의 툴을 소개해드렸는데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둘다 장단점이 있지만 mangools보다 로워드가 더 유용한 툴인 것 같습니다. 로워드의 경우 우선 네이버와 구글 두 검색엔진에 키워드를 대입해볼 수 있고, 꿀통지수라는 지표를 통해 얼마나 글을 쓰는 사람에게 이 키워드가 가치가 높은지 자세히 알려주는 반면 mangools는 그래프와 함께 아주 쉬움, 쉬움, 보통, 어려움, 아주어려움으로 표현되는데 mangools에는 신규키워드일 경우 그래프확인이 불가능한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그리고 각 키워드마다 두 곳의 정보가 다른 경우가 있다는 점을 인지하신 후 키워드 툴을 찾고 계신다면 한달씩 각각 사용해보신 후 결정해보시기 바랍니다.